news pd
Broadcasting

생방송 오늘 아침 4547회 출연진

페이지 정보

작성자 뉴스PD서지원기자 작성일 24-11-28 11:13 조회 32 댓글 0

본문

1.연 천만 원이 나오는 집?

2. 물거품 된 노년의 꿈, 왜?

3. K-붕어빵의 진화

4. 기자 퇴직 후 찾은 길

[그곳에 무슨 일] 연 천만 원이 나오는 집?

(ch) 시골에 생긴 수상한 집

(ch) 보상금 노린 꼼수들


전북 전주의 작은 시골 마을에 최근 수상한 일이 벌어지고 있다. 갑자기 마을 곳곳에 스무 채가 넘는 집들이 우후죽순 들어선 것이다. 마치 주택단지를 건설하듯 집이 모두 비슷한 시기, 비슷한 모양으로 시공된 것도 의심스럽지만, 더욱 이상한 점은 이곳이 바로 ‘소각장’ 인근 마을이라는 것이다. 2006년에 건립된 이 소각장은 전주와 김제 등지에서 나온 각종 쓰레기를 하루에 수백 톤가량 태우는 곳인데, 이 소각장과 불과 100m 떨어진 거리에 새집들이 생겨나고 있는 것이다. 대체, 많은 사람이 기피하는 소각장 인근에 새집들이 들어선 이유는 뭘까? 주민들은 이 모든 것이 ‘보상금’을 노린 이들의 행태라고 입을 모았다. 현재 소각장 부지 반경 300m 인근에 거주하는 주민들에게는 주민지원기금, 즉 보상금이 1천만 원 넘게 지급되고 있는데. 4년 후 현 소각장 자리에 더 큰 규모의 소각장이 들어서기로 예정되면서 보상금이 최대 5천만 원까지 늘어날 추세가 보이자, 그 보상금을 노린 외지인들이 들어온 것이라 추측된다는 것. 실제로 이 부지를 분양하는 전단에는 ‘소각장에서 보상금이 나온다’는 홍보 문구를 대놓고 앞세우고 있었고. 심지어 이곳에 시공된 주택 상당수가 건축 기간이 짧은 조립식 형태로 지어지거나 20㎡(약 6평) 소규모 형태의 건축물로, 실거주 목적이라 보기 어려운 주택들이었는데. 주민들의 증언에 따르면 현재 완공된 집들에 실제 거주하는 사람도 거의 보이지 않아서 의심이 확신이 되어가고 있는 상황. 하지만 모두 적법한 절차를 거쳐 부지를 계약하고 집을 시공하기 때문에 이를 규제할 마땅한 법이 따로 없다는데. 무분별하게 들어서고 있는 주택들 때문에 원주민들은 생활의 불편함은 물론, 보상금 지급에도 차질이 생길까 불안에 떨고 있다. 끝없는 갈등과 피해만 낳고 있는 보상금 악용 사태, <오늘아침>에서 그 내막을 파헤치고 다양한 사례들과 실질적 해결책까지 알아본다.


[이슈추적] 물거품 된 노년의 꿈, 왜?

(ch) 충격의 상조회사 폐업


자녀의 미래를 위한 어학연수의 꿈, 은퇴 후 추억을 위한 크루즈 여행의 희망이 어느 날 산산조각이 났다는 사람들. 무슨 사건으로 입은 피해인지 제작진이 취재에 나섰다. 가장 먼저 만난 사람은 초등학생 자녀를 둔 엄마였다. 아이가 3살 때 10년짜리 어학연수 상품에 가입했다. 적금처럼 매달 12만 원을 내던 중 돌연 해당 회사가 폐업해버렸다. 5년 6개월을 납부한 시점이었다. 알고 보니 상조회사였던 것! 서울 마포구에서 비슷한 피해를 겪었다는 남성을 만났다. 노후에 크루즈 여행을 위해 가입했던 상품이 상조 상품으로도 변경, 사용이 가능하다고 설명을 들었지만, 갑작스런 합병 소식을 접했다. 부랴부랴 회사를 찾아가 당시 회사 대표로부터 환불 확약서를 받았지만, 얼마 뒤 회사가 폐업해버렸다. 해당 업체는 바로, 11월 4일 최종 폐업 처리된 A상조회사. 업계 30위권이었던 이곳이 폐업한 것이다. A상조회사의 대표가 현재 주소를 이전했다는 소식에 피해자와 함께 찾아갔지만, 만날 수 없었다. 동행했던 피해자는 상조 상품에 가입했기에 상조보증공제조합을 통해 선수금의 50%를 돌려받았지만, 가입자 대다수가 중장년층으로 폐업 소식조차 모를 것이라며 걱정했다. 피해자들은 전국구로 흩어져 있는 상황. 한편, 대전에서 열린 A상조회사 보상 설명회에 참석했던 한 피해자가 제보를 해왔다. 당시 업체 측이 제시한 보상은 오히려 피해자들에게 또다시 돈을 쓰게 하려는 속셈이라고 주장했다. 때마침 제작진은 A상조회사 대표와 연락이 닿았다. 대표는 어떤 주장을 펼쳤을까. A상조회사의 폐업으로 피해자들이 상조보증공제조합에 피해 사실을 신고하고 있지만, 문제는 어학연수나 크루즈와 같은 ‘비상조 상품’은 제도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어 보상받을 길이 없다. 가입자들은 피해를 구제받을 방법이 있을까. 또, 해당 업체 측은 어떤 처벌을 받을 수 있을까. 변호사를 만나 자문을 구했다. 자녀의 미래부터 나의 노후까지 희망찼던 꿈이 깨진 사건을 추적했다.


[SNS 탐험대]

1) K-붕어빵의 진화

2) 치아도 늙는다?

(ch) 중년 이후 치아 건강법


1) K-붕어빵의 진화

한류가 전 세계를 휩쓸고 있는 요즘, 일명 K-푸드 역시 그 중심에 빠지지 않고 있다. 특히 K-디저트의 위상이 나날이 갈수록 높아지는 중으로 SNS에서 쉽게 한국의 다양한 디저트 유행을 살펴볼 수 있다. 이런 열풍 속에서, 추운 겨울철 대표 간식인 붕어빵이 돌아왔다! 하지만 우리가 알던 일반 팥, 슈크림이 아닌 상상도 못한 색다른 붕어빵이라는데! 62cm 초대형 붕어빵, 초록색 붕어빵, 소떡 붕어빵 등 트렌드와 붕어빵이 만나 상상도 못할 변신을 꾀하는 중이다. 사람 대신 로봇이 만드는 붕어빵부터, 영상 조회수 500만 회를 돌파한 ‘◯◯◯◯◯◯ 붕어빵’까지! 도대체 어떤 붕어빵이길래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았을까? 외국인 관광객들도 K붕어빵을 먹기 위해 나섰을 정도. 국적 불문, 남녀노소 다 좋아하는 각양각색 붕어빵을 살펴보자.


2) 치아도 늙는다? (ch) 중년 이후 치아 건강법

음식물을 통해 영양분을 섭취할 때 기능하는 첫 번째 기관인 치아, 성인의 경우 평생 써야 하지만 많은 사람이 이 사실을 잊고 소홀히 관리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나이가 들수록 신체와 함께 치아도 늙어 중년 이상은 더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점점 강도가 약해져 마모, 변색, 민감도 증가가 될 수 있고 치열이 흐트러지면서 잇몸 질환이나 충치가 생길 수 있고 자연적으로 치아가 빠질 수 있다. 이렇게 문제가 생겼을 경우, 바로 치과에서 치료하면 되지만 병원이 무서워 애써 모른 척하거나 문제를 크게 생각하지 않을 수 있다. 잇몸이 불편하다는 67세 이지숙씨(가명) 역시 3년 동안 치과를 가지 않았다. 잇몸에서 자주 피가 난다는 그녀, 과연 3년 만의 확인하는 구강 상태는 어떨까? 치과 전문의들과 함께 중년들의 치아 고민, 다양한 속설에 대한 명쾌한 해답과 함께 임플란트 등 치료법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시골에서 돈을 벌다] 기자 퇴직 후 찾은 길

(ch) 국내산 커피의 맛은?


전라남도 담양군 금성면. 오전 8시를 넘긴 출근 시각, 반려견과 함께 산악자전거를 즐기는 남성이 있다. 반려견과 함께 숲속을 내달리다 커피 한 잔을 마실 땐 그렇게 행복할 수 없다는데. 그는 사실 이 커피 때문에 8년 전 귀농을 하게 된 오늘의 주인공 임영주(67) 씨이다. 서울에서 사진기자로 30년 넘게 일해 온 그는 은퇴를 앞두고 방문한 케냐의 한 커피농장에서 핸드드립 커피에 푹 빠지게 됐다고 한다. 이때를 계기로 한국에서 케냐보다 맛있는 커피를 만들겠다는 목표를 세우게 됐고 목표와 함께 고향인 담양으로 향했다고 한다. 600평의 농지에서 2,000그루의 커피나무를 키우는 그는 직접 키운 커피 열매로 커피를 만들어 팔고 커피나무 잎을 활용해 각종 차와 잼 또한 만든다고 한다. 제한적인 수확시기를 고려해 커피농장 체험활동까지 운영한다고 하는데. 이렇듯 안정적인 커피농장의 모습이지만, 우여곡절은 많았다고 한다. 기자 시절 아파트 베란다에서 심어보기 시작했던 그는 커피나무를 본격적으로 재배하고자 50평 임대 농지에서 시작했다고 한다. 열대야에서 자라는 나무이기에 겨울이 있었던 한국에서는 추운 날씨를 이겨내지 못하고 죽어버리는 경우가 허다했다고 하는데. 표본도 없어 어려움이 많았다고 한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공부한 끝에 방법을 찾은 그는 지금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현재는 커피농장 체험활동으로 유명해져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질 않는 상황. 일이 끝나면 인근 농부들과 함께 스터디 모임을 가지고 경로당 어르신들과 담소를 나누는 등 행복한 귀농생활을 보내고 있다고 한다. 30년 기자 생활을 마무리하고 시골의 커피 농장주로 안정적인 인생 2막을 보내고 있는 임영주 씨의 삶을 들여다봤다.




생방송 오늘 아침 4547회 11월 28일 출연진 연락처 주소


[이슈추적] 물거품 된 노년의 꿈, 왜?

(ch) 충격의 상조회사 폐업

▶ 위드라이프 상조 피해자 모임

주소: https://cafe.naver.com/withlifeloss


[SNS 탐험대]

1) K-붕어빵의 진화


▶ 현대붕어빵

주소: 서울 성동구 연무장길 6-1 골목안쪽

☎ 0507-1397-9377

* 촬영에 도움을 주신 윤금식 사장님께 감사드립니다.


▶ 차일디쉬

주소: 서울 성동구 연무장길 114 2층 차일디쉬

☎ 0507-1350-8329

* 촬영에 도움을 주신 이동원 사장님께 감사드립니다.


2) 치아도 늙는다?

(ch) 중년 이후 치아 건강법

▶ 연세바로치과의원

주소: 경기 시흥시 능곡번영길 22 3층

☎ 0507-1314-7522

* 촬영에 도움을 주신 송건호 원장님, 홍우석 부원장님께 감사드립니다.


[시골에서 돈을 벌다] 기자 퇴직 후 찾은 길

(ch) 국내산 커피의 맛은?

▶ 담양커피농장

주소: 전남 담양군 금성면 석현길 87 담양커피농장영농조합법인

☎ 0507-1470-8948

* 촬영에 도움을 주신 임영주 사장님께 감사드립니다.


출처 : 생방송 오늘 아침

출연진 : 임현주, 김정현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알림 0